2019년11월13일수요일
즐겨찾기추가
   
  
 
 
 
 
 
 
 
 
 
 
 
기사검색
  

 
환경부·환경보전협회, 층간소음 예방 카드뉴스 보급 2019-10-15 10:24
【에코저널=서울】환경부 산하 환경보전협회(회장 이우신)는 층간소음 예방문화 형성 및 홍보를 위한 소음·소리, 층간소음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 배포한다.

환경보전협회는 매년 증가하는 층간소음 갈등 해결을 위해 2014년부터 환경부와 함께 4만9천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층간소음 예방 교육을 운영해왔다. 유아·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교재와 교구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이미 개발된 층간소음 예방 교육 물품에 ‘라바’ 캐릭터를 반영해 실내용 슬리퍼, 도어쿠션, ‘이웃에게 그림 편지를 써 보아요’ 활동지 등을 제작·보급하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콘텐츠는 자료 수집, 콘텐츠 분류, 제작, 배포·확산 및 피드백의 순서로 진행된다.

자료 수집 단계에는 ‘층간소음 예방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2019년 환경교육 강사단이 참여해 교육 현장의 요구도를 반영한 소리·소음, 층간소음과 관련된 전문적인 자료 수집으로 콘텐츠의 질을 높였다.

또한, 내부 인력을 활용해 디자인 작업을 거쳐 가시성 있는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 보급할 예정이다.

카드뉴스 콘텐츠 주제 선정은 소음 관련 최신 현안 반영, 실생활에 반영 가능 여부 등을 고려했다.

세부 콘텐츠 주제는 ▲소리와 소음 알아보기 ▲층간소음이란? ▲심리학적으로 알아보는 층간소음 문제 ▲층간소음 해결방법 및 사례(정부, 지자체, 해외) ▲층간소음 해결 실천수칙(거실, 화장실, 주방,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이사를 할 때) ▲층간소음 방문교육 프로그램 및 사업 소개로 구성됐다.


제작된 카드뉴스는 층간소음 예방교육 홈페이지를 비롯해 환경교육 정보가 총망라되어 있는 환경교육포털과 뉴미디어 매체(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등), 메일링 서비스(웹진, 뉴스레터)를 이용해 전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된다.

5만7천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은 유아, 초·중·고등학생부터 선생님까지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2천여 건의 환경교육 콘텐츠와 4만 2천여 건의 정보 소식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환경교육 허브다

층간소음 예방교육 누리집(www.noisedu.com)은 층간소음 기관 방문교육 신청·접수 및 교육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환경보전협회 관계자는 “층간소음 예방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 이외의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라며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형 콘텐츠 및 교육 진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성 기자 jungsungl@daum.net   
[기사목록]  [프린트]  [메일보내기] [오탈자 신고]  [글자크기 ]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