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분리배출 모범시설 포상
기사 메일전송
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분리배출 모범시설 포상 지자체·공동주택 등 2개 부문 10개소 선정 
  • 기사등록 2023-11-24 14:02:14
  • 기사수정 2023-11-24 22:55:07
기사수정

‘2023년도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배출 모범시설 공모전’ 수상자단체 기념촬영.【에코저널=서울】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이찬희, 이하 공제조합)은 ‘2023년도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배출 모범시설 공모전’을 열어 10곳을 선정·포상했다.

 

공제조합이 주최한 시상식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부문별 수상자와 동반인, 평가위원, 공제조합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우수상(환경부장관상) 단체 기념촬영.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공모전에 대한 평가는 재활용 가능자원을 최대한 회수·재활용하기 위해 분리배출 모범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됐다.

장려상 공동주택(조합이사장상) 단체 기념촬영. 장려상 기초지자체(조합이사장상) 단체 기념촬영.

관계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분리배출 자원순환체계 구축, 품목별 분리배출량, 주민 홍보·교육과 구성원 참여도 등을 심사했다.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통해 모두 10곳의 분리배출 모범시설을 선정했다.

 

지자체부문 최우수상은 고양특례시, 공동주택부문 최우수상은 고양지축 LH 4단지 아파트가 각각 선정됐다. 


기초지자체 우수사례 발표.(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는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에 투명페트병 전용 봉투를 배부하고 무인회수기를 운영해 주민 홍보를 강화하는 등 투명페트병 별도배출 활성화에 노력했다. 대형마트와 행정복지센터에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하고, 단독주택과 상가지역, 빌라지역에 재활용품 거점 분리수거시설을 유지하는 등 총괄적인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했다. 탈 플라스틱을 위한 1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와 1회용품 줄이기 범시민 서명운동 추진 등 시민 참여형 자원순환 실천 캠페인 전개 등 폐기물 재활용을 최우선시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지축 LH4단지’ 아파트는 투명페트병 등 분리배출 품목 수가 18종에 달하며, 투명페트병 별도수거를 위해 전용 마대를 운영하고 있다. 분리수거장 환경을 개선하고, 환경지킴이 봉사단을 운영해 입주민 참여를 독려하는 등 지속적인 분리배출 이행상황 자체점검 노력이 돋보였다.


공제조합 이찬희 이사장 인사말.

공제조합 이찬희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분리배출에 동참해 고품질 재활용 자원으로 탄생시키려는 노력이 미래 세대를 위해 필수 과제”라며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분리배출 우수사례가 널리 전파돼 재활용 가능자원의 회수·재활용체계 구축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24 14:02: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기사 이미지 <포토>‘어도를 걸을 때’
  •  기사 이미지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