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스프 울산공장, PolyTHF® 제품 저탄소국제인증 획득
기사 메일전송
한국바스프 울산공장, PolyTHF® 제품 저탄소국제인증 획득
  • 기사등록 2024-05-17 09:30:42
  • 기사수정 2024-05-20 11:17:24
기사수정


【에코저널=울산】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바이오매스 밸런스(biomass balance)’ 접근법을 통해 지속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새로운 포트폴리오에는 유럽, 북미 및 아태지역에서 생산되는 바이오매스 밸런스 인증(BMBCertTM) 1,4-부탄디올(BDO), 테트라하이드로퓨란(THF), 폴리테트라하이드로퓨란(PolyTHF®) 및 3-디메틸아미노프로필아민(DMAPA) 등 화학 산업에서 필수적인 원료로 사용되는 다양한 중간체 제품이 포함된다.

 

바스프는 독일 루드비히스하펜(Ludwigshafen) 및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가이스마(Geismar) 공장에서 해당 제품들에 대한 관련 인증을 취득했으며, 한국의 울산공장 또한 PolyTHF® 제품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바스프는 해당 지역에서 화석 원료를 지속 가능한 원료로 대체, ISCC PLUS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지속가능성 및 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인증제도) 및 REDcert2(REDcert2와 ISCC PLUS는 화학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바이오매스 원료 사용을 위한 지속 가능성 인증 시스템) 인증 제품을 제공하며 고객이 생산에서 출하까지 모든 과정에서 제품 탄소 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PCF)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바스프의 바이오매스 밸런스 인증(BMBcertTM) 제품은 화석 연료 사용 감소에 기여한다. 밸류체인의 시작 단계에서 화석 기반 원료는 인증된 재생 가능 원료로 대체되며, 이에 상응하는 대체 원료의 양은 바이오매스 밸런스 접근법에 따라 제품에 할당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생산된 BMBCertTM 제품은 기존 제품과 비교하여 더 낮은 탄소 발자국을 지닌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 화학회사 아사히 카세이(Asahi Kasei Corporation)는 바스프의 테트라하이드로퓨란(THF) 바이오매스 밸런스 제품을 통해 매스 밸런스 등급의 지속 가능한 프리미엄 스트레치 원단 로이카(ROICATM)를 생산하며, 탄소 배출량을 기존 제품 대비 약 25% 줄였다.

 

한국바스프 울산공장은 PolyTHF® 에 대한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며 주요 원료의 저탄소 인증 및 지속 가능성을 확보했다. 1998년 준공돼 바스프의 주요 생산기지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울산공장은 PolyTHF® 생산을 시작, 섬유 제품 등에 폭넓게 사용되는 주요 원료인 PolyTHF® 수요 증가에 맞춰 공급을 이어왔다. 한편, 울산공장은 PolyTHF®의 원료인 THF도 함께 생산하고 있다.

 

한국바스프 송준 대표이사는 “한국바스프는 지난해 여수 및 온산공장 생산 제품들의 ISCC PLUS 인증 획득을 비롯해 국내 생산 저탄소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점차 넓혀 나가고 있다”며 “이번 울산공장 PolyTHF® 제품의 ISCC PLUS 인증 획득은 섬유, 자동차 및 전자 산업 등 다양한 밸류체인 내 제품 탄소발자국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스프 중간체 사업부문 사장 키탄 조쉬(Ketan Joshi)는 “바스프의 주요 제품에 대한 이번 인증 획득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바스프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며,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중간체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비전에도 부합한다”며 “바이오매스 밸런스 포트폴리오를 통해 화석 연료를 대체하며 고객의 제품 탄소 발자국 감소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우리는 화학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고객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지원하는 제품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5-17 09:30:4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동해 품은 독도’ 촬영하는 박용득 사진작가
  • <포토>‘어도를 걸을 때’
  • 설악산국립공원 고지대 상고대 관측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